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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 테크팀 입니다. 

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정말 많은 유저분들의 다양한 질문을 받고

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. 

그중 가장 많이 질문하고, 또 답변 드린 사항을 정리하여 안내드립니다.

본 포스팅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. 

Ver. 2024-03-29


Q :  관리자 권한은 어떻게 얻나요 ??

  • 공식적으로 관리자 권한 기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.
  • 현재 개발중으로 추정됩니다.

 


Q : 관리자 명령어를 알려주세요

  • 공식적으로 제공되는 관리자 명령어는 아직 없습니다.
  • 현재 개발중으로 추정됩니다.

 


Q : 서버 스펙 알려주세요, 어느정도 사양이 필요할까요 ?

  • 아래와 같이 공식서버에서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. (사양이 꽤 높음)
  • 4 ~ 6인 사양
- CPU : CPU Intel Core i7 with 3.2 GHz or equivalent AMD / **6코어 (12 쓰레드)**
- Memory :  **16 GB**  
- Disk : 게임엔진을 위한 30GB 공간
  • 16인 사양
- CPU : CPU Intel Core i7 with 3.7 GHz or equivalent AMD / **8 코어 (16 쓰레드)**
- Memory : **16 GB**  
- Disk : 게임엔진을 위한 30GB 공간
  • 테스트 결과 최소 32GB는 있어야 무난히 서버가 동작합니다. 

 


Q : 개방해야 하는 포트번호는 어떻게 되나요 ?

  • TCP : 15636,15637
  • UDP : 15636,15637
  • 윈도우 파워쉘을 사용한 방화벽 개방 법 :
New-NetFirewallRule -DisplayName "Enshrouded Server" -Direction Inbound -LocalPort 15636,15637 -Protocol TCP -Action Allow
New-NetFirewallRule -DisplayName "Enshrouded Server" -Direction Inbound -LocalPort 15636,15637 -Protocol UDP -Action Allow

 

  • 리눅스 방화벽 개방법 (구글 Ubuntu) :
sudo iptables -I INPUT -p tcp --dport 15636 -j ACCEPT
sudo iptables -I INPUT -p tcp --dport 15637 -j ACCEPT
sudo iptables -I INPUT -p udp --dport 15636 -j ACCEPT
sudo iptables -I INPUT -p udp --dport 15637 -j ACCEPT

sudo -i
sudo iptables-restore < /etc/iptables/rules.v4

# 만약 명령어가 없다고 에러날 경우 
sudo apt install iptables-persistent -y

 


Q : 윈도우서버 게임 환경 설정은 어떻게 변경하나요 ?

  • 게임서버 엔진 폴더 안에 'enshrouded_server.json' 파일을 수정하세요
{
  "name": "귀하의서버이름",             <===== 서버 이름
  "password": "",                    <===== 서버 패스워드 
  "saveDirectory": "./savegame",     <===== 서버 세이브 파일
  "logDirectory": "./logs",          <===== 서버에서 생성되는 각종 로그 
  "ip": "192.168.0.000",             <===== 서버 IP
  "gamePort": "15636",               <===== 서버 게임 포트
  "queryPort": "15637",              <===== 서버 쿼리 포트  
  "slotCount": "16"                  <===== 접속 가능한 플레이어 수
}

 


Q : 도커란 무엇있고 왜 사용하는 것인가요 ? 

 


Q : 도커로 구성할 경우 게임서버 엔진 업데이트 혹은 재시작은 어떻게 하나요 ?

  • Docker 프로세스를 확인하고 (Container_ID 부분을 확인)
sudo docker ps
  • Docker 프로세스를 죽이고
sudo docker stop {ContainerID}
  • Docker를 다시 실행하면 게임엔진이 실행되면서 동시에  업데이트가 자동 수행됩니다. 
sudo docker start {ContainerID}

 


Q : 싱글 플레이 세이브 파일 위치는 어떻게 되나요 ?

### 정식 위치 ###
{당신의Steam폴더}\userdata\{당신의SteamID3}\1203620\remote

### 위치의 예제 ###
C:\Program Files (x86)\Steam\userdata\1234567890\1203620\remote

 


Q : 자신의 steamid3 은 어디서 확인 가능한가요 ??

  • https://steamid.io/ 사이트에서 SteamID를 넣으면 SteamID3으로 변환하여 알려줍니다.

 


Q : SteamID3 을 확인하려니 SteamID를 물어봅니다. SteamID는 어디서 확인하나요 ?

 


Q : 세이브 파일은 어떤 것들이 있나요 ??

  • Enshrouded 세이브 파일에는 2종류가 있습니다.
  • characters : 당신의 캐릭터와 관련된 정보가 저장되어 있으며 PC에서 관리됩니다. Dedicated Server에는 저장되지 않습니다.
  • 3ad85aea / 3ad85aea_info : 월드맵의 건축물등의 정보가 저장되며 Dedicated Server에 업로드 되어 관리됩니다.

 


Q : 서버 구동중, 게임 플레이 내역을 수동저장하는 명령어가 있나요 ?

  • 인슈라우디드는 명령어 수동 저장기능이 없습니다.
  • 모든 저장은 자동 저장으로 진행됩니다.

 


Q : Single play 혹은 다른 곳에서 사용하던 Dedicated Server의 세이브 파일을 어떻게 새로운 서버로 옮길 수 있나요 ?

  • 먼저 자신의 기존 세이브 파일 위치를 확인합니다.
  • 기존 싱글 혹은 Dedicated Server의 Save 디렉토리 내부에 있는 3ad85aea / 3ad85aea_info 복사합니다.
  • 새롭게 만든 Dedicated Server의 Save 디렉토리에 붙여 넣기 합니다.
  • Charater (캐릭터정보) 파일은 로컬에서 관리됩니다. 서버에 올릴 필요 없습니다.

 


Q : Enshrouded는 어떤 게임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나요 ?

  • 인슈라우디드는 자체 개발된 "Holistic engine" 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.
  • 멀티쓰레딩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, 16쓰레드 이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 (공식 홈페이지)
  • 따라서 클럭이 높은 소수의 CPU를 사용하는 것보다, Xeon과 같이 클럭은 낮아도 다량의 CPU를 확보하여 병렬 처리하는 것이 유리한 게임입니다.

 


Q : 리눅스 + 도커의 경우 세이브 파일의 위치는 어디에 있나요 ?

  • 도커는 일반 리눅스 파일 시스템이 아닌, 도커를 위반 별도의 위치에 파일을 저장합니다.
  • 파일 디렉토리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root 권한이 필요 합니다.
  • Root 권한을 획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sudo -i
  • 위치는 아래와 같습니다.
/var/lib/docker/volumes/enshrouded-persistent-data/_data

 


Q : 시스템 구성에 문제가 없는데 제 서버가 리스트에 안나와요

  • 아주 높은 확율로 포트포워딩 이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
  • 질문자 본인은 공유기가 하나라고 생각하지만 2중 공유기 운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(통신사에서 필요에 의해 중계기함안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음)
  • 공유기 특성상 N:N 구성이 지원되지 않아 1:1 포트포워딩만 지원할 가능성도 높습니다.

 


Q : VM 재부팅 후 도커는 어떻게 재 시작 하나요 ??

  • Docker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(Container_ID 부분을 확인)
sudo docker ps -a
  • Docker를 다시 실행하면 게임 엔진이 구동 됩니다. 
sudo docker start {ContainerID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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