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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 테크팀 입니다.
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정말 많은 유저분들의 다양한 질문을 받고
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.
그중 가장 많이 질문하고, 또 답변 드린 사항을 정리하여 안내드립니다.
본 포스팅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.
더욱 자세한 토론은 테크팀 채널 공식 디스코드로 방문해주세요
Ver. 2024-05-07
Q : AbioticFactor 와 관련한 웹사이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?
공식 사이트
- AbioticFactor Dedicated Server Guide : 링크이동
- AbioticFactor Dedicated Server Linux Guide : 링크이동
- AbioticFactor 스팀 토론장 : 링크이동
- AbioticFactor 공식 디스코드 : 링크이동
참고 사이트
- AbioticFactor WiKi : 링크이동
도커이미지 관련
Q : AbioticFactor 서버는 어떤 OS를 지원하나요 ?
- 2024년 05월 기준, Windows OS만 공식 지원합니다.
- Linux OS는 공식 지원하지 않지만 여러 개발자들이 3rd Party 형태로 만들어 배포하는 도커 이미지들이 있습니다.
Q : 서버를 설치+운영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?
- Windows + SteamClient 설치
- Windows + SteamCMD 설치
- Linux + Docker 설치 (비공식 설치 방법)
Q : 서버 설치 강의 영상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?
윈도우 구축 강의 영상
리눅스 구축 강의 영상
Q : AbioticFactor의 개발 엔진은 무엇인가요 ?
- 언리얼 엔진5로 개발 되었습니다.
Q : 최대 멀티 가능한 인원은 몇 명인가요 ?
- 1명 ~ 최대 24명 입니다. 다만 개발사에서는 최대 6인까지 이용을 권고합니다.
- 7인이상 서버를 운영할 경우, 서버 접속시 경고메시지가 출력 됩니다.
Q : 사설서버 프로그램은 멀티 쓰레딩을 지원하나요 ?
-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"-useperfthreads" 옵션을 사용하여 최대 4쓰레드까지 멀티 코어를 지원합니다.
Q : 요구되는 사설서버의 스펙은 어떻게 되나요 ?
Q : 서버 운영에 필요한 방화벽 포트는 어떻게 되나요 ?
- UDP : 7777, 27015
Q : AbioticFactor Dedicated Server의 SteamID는 어떻게 되나요 ?
- AppID : 2857200
Q : IPTime 외 다른 공유기를 사용중인데 포트포워딩 방법을 알려주세요
- IPTime 공유기 포트포워딩 : 링크이동
- KT 공유기 포트포워딩 : 링크이동
- TP 링크 포트포워딩 : 링크이동
- Next(넥스트) 공유기 포트포워딩 : 링크이동
- SK 브로드밴드 공유기 포트포워딩 : 링크이동
Q : 서버구축 후, 게임을 진행하면 자동 세이브 백업 기능이 제공 되나요 ?
- 제공 되지 않습니다. 서버 관리자께서 스스로 수동 백업을 진행하여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하셔야 합니다.
Q : 싱글 & 서버 세이브 파일의 위치는 어떻게 되나요 ?
싱글게임의 경우
- 싱글 세이브 파일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.
%LocalAppData%\AbioticFactor\Saved\SaveGames\{SteamID}\Worlds
사설서버(윈도우) 설치의 경우
- 사설서버 세이브 파일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.
{사설서버디렉토리}\AbioticFactor\Saved\SaveGames\Server\Worlds\
사설서버(리눅스:도커) 설치의 경우
- 세이브 파일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.
~/abiotic-factor-linux-docker/data/SaveGames/Server/Worlds
Q : 서버 구동 명령어를 알려주세요
윈도우 서버 + SteamClient
- SteamClient의 경우 아래 위치로 이동하여 RunServer.bat 파일을 생성하여 기동하세요
- 생성할 파일의 위치와, 파일명 → RunServer.bat 파일은 직접 생성해야 합니다.
{로컬파일보기위치}\AbioticFactor\Binaries\Win64\RunServer.bat
- RunServer.bat 파일에 들어가는 스크립팅 내용
AbioticFactorServer-Win64-Shipping.exe -log -newconsole -useperfthreads -NoAsyncLoadingThread -MaxServerPlayers=6 -PORT=7777 -QueryPort=27015 -ServerPassword=YourServerPassword -SteamServerName="Your Server Name"
윈도우서버 + SteamCMD
- 생성할 파일의 위치와, 파일명 → RunServer.bat 파일은 직접 생성해야 합니다.
{사설서버설치위치}\RunServer.bat
- RunServer.bat 파일에 들어가는 스크립팅 내용
## 1 : Server Update Check
steamcmd.exe +login anonymous +app_update 2857200 +quit
## 2 : Run Server
cd .\steamapps\common\Abiotic Factor Dedicated Server\AbioticFactor\Binaries\Win64
AbioticFactorServer-Win64-Shipping.exe -log -newconsole -useperfthreads -NoAsyncLoadingThread -MaxServerPlayers=6 -PORT=7777 -QueryPort=27015 -ServerPassword=YourServerPassword -SteamServerName="Your Server Name"
리눅스 서버
- 스크린 유틸리티 동작 : 이미 스크린이 동작 중이라면 추가로 실행할 필요 없음
screen
- 도커 이미지 위치로 이동
cd ~/abiotic-factor-linux-docker
- 도커(서버엔진) 기동
sudo docker-compose up
Q : 서버 게임엔진의 패치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.
윈도우 서버 : 업데이트 전 서버 프로그램을 종료 합니다.
- SteamClient
스팀클라이언트 GUI에서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.
- SteamCMD → 강의 영상에 나온 'RunServer.bat'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스크립트를 수행하면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.
배치 파일에 자동 업데이트 구문이 들어가있으므로 별도의 명령어 수행이 필요 없음
## 1 : Server Update Check
steamcmd.exe +login anonymous +app_update 2857200 +quit
## 2 : Run Server
cd .\steamapps\common\Abiotic Factor Dedicated Server\AbioticFactor\Binaries\Win64
AbioticFactorServer-Win64-Shipping.exe -log -newconsole -useperfthreads -NoAsyncLoadingThread -MaxServerPlayers=6 -PORT=7777 -QueryPort=27015 -ServerPassword=YourServerPassword -SteamServerName="Your Server Name"
리눅스 서버 : 업데이트 전 서버 프로그램을 종료 합니다.
- docker-compose.yml 파일의 auto-update 항목이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.
# - AutoUpdate=true 이 구문 제일 앞에 #이 있다면 제거 합니다.
Q : 제 개인 컴퓨터를 끄면 서버도 꺼지나요 ??
- 리눅스 +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구축하셨다면, 개인PC와 상관없이 서버는 24시간 동작합니다.
- 개인 PC에 사설서버를 구성하셨다면, PC를 끄게되면 당연히 서버도 꺼집니다.
-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당연히 여러분의 PC를 24시간 동작 시켜야 합니다.
- 개인PC가 아닌 방법으로 서버를 24시간 돌리고 싶다면 클라우드, 혹은 호스팅을 고려해보세요
Q : 사설 서버 실행 파라미터를 알려주세요
옵션 | 설명 |
-log -newconsole | 서버를 동작시켰을 때, 터미널 창에 실시간 로그를 출력 시킵니다. |
-useperfthreads | 멀티 쓰레딩 사용옵션, 사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. |
NoAsyncLoadingThread | 월드에 존재하는 다양한 항목을 로딩하는 방법에 대한 정의 사용하는 것을 추천 |
-PORT= | 서버 포트를 변경할 경우 지정하여 사용합니다. (생략 가능) |
-QUERYPORT= | Steam에 당신의 서버를 Query 하기위한 포트 (생략 가능) |
-ServerPassword= | 사설 서버의 입장 패스워드 설정 (생략가능) |
-SteamServerName= | 서버 리스트에 출력될 당신의 서버 이름 |
-MaxServerPlayers= | 최대 조인 가능 플레이어 : 최대 값은 24까지 설정 가능하지만, 6을 초과하는 것은 비추천 (개발자 코멘트) |
-WorldSaveName= | 세이브 데이터 폴더 지정 (생략 가능) |
-SandboxIniPath= | SandboxSettings.ini 파일의 위치를 변경 할 때 사용 (생략 가능) |
-AdminIniPath= | Admin.ini 파일의 위치를 변경 할 때 사용 (생략가능) |
Q : SandboxSettings.ini 파일에 대하여 알려주세요
- 서버의 다양한 옵션값을 지정하여, 더욱 재미있는 서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- SandboxSettings.ini 파일의 기본 세팅 값은 공식 Github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- 파일 설정 값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월드(World) 옵션
값 | 설명 | 기본 값 | 최소 값 | 최대 값 |
LootRespawnEnabled | 시설 주위에 리소스 리스폰 설정 ( True / False ) | False | - | - |
PowerSocketsOffAtNight | 밤이 되면 정전됨 ( True / False ) | True | ||
DayNightCycleState | 하루 주기 ( 0-Normal, 1-항상낮, 2-항상밤 ) | 0 | ||
DayNightCycleSpeedMultiplier | 하루 속도 : 쿨다운과 리스폰에 영향을 주지 않음 | 1.0 | 0.1 | 3 |
SinkRefillRate | 싱크리필주기 : 수치가 높을수록 빨리 리필됨 | 1.0 | 0 | 10.0 |
FoodSpoilSpeedMultiplier | 음식부패속도 : 수치가 높을수록 빨리 상함 | 1.0 | 0.0 | 2.0 |
RefrigerationEffectivenessMultiplier | 냉장유지 + 따듯함을 유지하는 속도에 영향을 줌 | 1.0 | 0.0 | 2.0 |
적(Enemy) 옵션
값 | 설명 | 기본 값 | 최소 값 | 최대 값 |
EnemySpawnRate | 적 리스폰 주기 ( 높을수록 빨리 리스폰 됨 ) | 1.0 | 0.5 | 3 |
EnemyHealthMultiplier | 적 체력 ( 높을 수록 체력이 높음 ) | 1.0 | 0.75 | 3.0 |
EnemyPlayerDamageMultiplier | 적의 데미지 ( 높을 수록 강력해 짐 ) | 1.0 | 0.25 | 3.0 |
EnemyDeployableDamageMultiplier | 적의 기지 데미지 ( 높을 수록 강해 짐 ) | 1.0 | 0.1 | 5.0 |
DetectionSpeedMultiplier | 적의 플레이어 탐지율 ( 높을 수록 잘 탐지 ) | 1.0 | 0.1 | 3.0 |
플레이어(Player) 옵션
값 | 설명 | 기본 값 | 최소 값 | 최대 값 |
DamageToAlliesMultiplier | PvP간 데미지 수치 ( 높을 수록 강함 ) | 0.5 | 0.0 | 3.0 |
HungerSpeedMultiplier | 배고픔을 느끼는 속도 ( 높을 수록 자주 ) | 1.0 | 0.0 | 2.0 |
ThirstSpeedMultiplier | 목마름을 느끼는 속도 ( 높을 수록 자주 ) | 1.0 | 0.0 | 2.0 |
FatigueSpeedMultiplier | 피로도를 느끼는 속도 ( 높을 수록 빨리 ) | 1.0 | 0.0 | 2.0 |
ContinenceSpeedMultiplier | 생리작용 속도 ( 높을 수록 자주 ) | 1.0 | 0.0 | 2.0 |
PlayerXPGainMultiplier | 경험치 속도 ( 높을 수록 많이 획득 ) | 1.0 | 0.0 | 3 |
ItemStackSizeMultiplier | 아이템 적재 용량 ( 높을 수록 많이 저장 ) | 1.0 | 1.0 | 30 |
ItemWeightMultiplier | 아이템 적재 무게 ( 높을 수록 무겁게 가능 ) | 1.0 | 0.0 | 5.0 |
ItemDurabilityMultiplier | 아이템 내구도 ( 높을 수록 내구도가 큼 ) | 1.0 | 0.1 | 10.0 |
DurabilityLossOnDeathMultiplier | 사망시 내구도 패널티 ( 높을 수록 큼 ) | 0.1 | 0.0 | 1.0 |
ShowDeathMessages | 사망시 다른 플레이어에게 공지로 알림 | True(기본) / False | ||
AllowRecipeSharing | 레시피를 다른 플레이어와 공유 가능 | True(기본) / False | ||
AllowPagers | 호출기(삐삐) 사용 가능 여부 | True(기본) / False | ||
AllowTransmog | 장비 위장 가능 여부 | True(기본) / False | ||
DisableResearchMinigame | 미니게임 연구 가능 여부 | True / False(기본) | ||
DeathPenalties | 플레이어 사망시 받게되는 패널티 | 0 : 패널티 없음 1 : 아이템 + 핫바 유지 2 : 핫바만 유지 3 : 착용아이템만 유지 4 : 핫바 및 인벤토리 아이템 분실 5. 모든 다이템이 파괴됨 |
||
GlobalRecipeUnlocks | 플레이어간 모든 레시피 공유됨 | True / False(기본) | ||
FirstTimeStartingWeapon | 시작 아이템 (무기) : 직업아이템 외 지급됨 | 0. 없음 (기본) 1. 칼 2. 책상 다리 3. 주방칼 4. 스타트 바톤 (육상) 5. 파이프로 된 곤봉 6. 랜덤 |
Q : Admin.ini 파일에 대하여 알려주세요
- 파일의 목적 : 관리자 지정 및 밴 플레이어 지정
- 파일의 위치 (반드시 서버를 1회 이상 구동해야 생성됨)
{서버설치위치}\steamapps\common\Abiotic Factor Dedicated Server\AbioticFactor\Saved\SaveGames\Server\Admin.ini
- 파일 양식
[Moderators]
Moderator=ExampleID1
Moderator=ExampleID2
[BannedPlayers]
BannedPlayer=ExampleBanID1
BannedPlayer=ExampleBanID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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